Smart FAQ

고객님들이 가장 많이 궁금해하시는 사항들을 정리하였습니다.

Q외국인이 검진할 때는 어떤 신분증이 필요한가요?
자세히보기

외국인은 '여권 또는 외국인등록증'을 소지하고 내원하면 됩니다.


외국국적동포(F-4 비자 보유자)의 경우, ‘국내거소신고증’을 소지하면 일반 검사는 할 수 있으나, 수면 내시경 검사는 할 수 없으므로 수면 내시경 검사를 원하는 경우 반드시 ‘여권 또는 외국인등록증’을 소지하기 바랍니다. 


※ 수면 내시경 검사 시 수면마취제가 사용되므로, 투약자의 인적사항을 마약류통합관리시스템(NIMS)에 보고해야 하는데, 외국인의 경우 ‘여권번호 또는 외국인등록번호’만 입력이 가능하며, ‘국내거소신고번호’는 입력이 불가하다는 식품의약품안전처 유권해석에 따름)

QMRI(MRA)주의사항은 무엇이 있나요?
자세히보기

●MRI(MRA)주의사항은 무엇이 있나요? 

인공심장박동기 사용중인 사람, 신경 자극기 시술한사람, 달팽이관 이식 받은사람, 석고 붕대자는 검사가 불가하며,

이 외에도 체내 금속물질이 삽인되는 수술을 받은 수검자의 경우 검사에 제한을 둘수 있습니다. 

보청기, 틀니, 가발 등의 보조구는 검사전 반드시 제거 후 검사 해야하며,

임플란트 삽입의 경우는 검사가능하나, 치아 교정 중인 경우 머리와 뇌혈관 및 경추 검사의 경우 검사에 제한을 둘수 있습니다.

식사여부 관계없습니다.


●MRI는 무엇인가요?

MRI는 자기공명영상(MRI: Magnetic Resonance Imaging)을 뜻하는 말로써, 인체를 자장이 형성 되어있는 직경 50~60cm의 커다란 통으로 만든 자석 장치에 눕히고, 고주파(Radio Frequency Pulse)를 발생시켜 인체에 보낸 후 인체내의 수소원자핵의 반응으로부터 발생되는 신호를 모아 컴퓨터로 계산하여 인체의 모든 부분을 단면 및 3차원영상으로 재구성하여 질병의 유무를 진단하는 검사입니다.


MRA는 무엇인가요?

MRA는 자기공명혈관영상(MRA: Magnetic Resonance Angiography)을 뜻하는 말로써, 움직이는 혈액에 대하여 특별한 기법을 적용함으로 특정부위의 혈관만을 영상화 할 수 있는 기법입니다.


Q대장내시경검사 시 주의사항 및 정결제 복용방법 안내
자세히보기

검진 전 주의사항

  • 검사 7일 전

    중단해야할 약품 : 아스피린, 항응고제가 들어있는 약품 (반드시 처방한 의사와 상의하십시오)

    검사 3일 전

    현미, 흑미, 김, 김치, 미역, 나물 및 씨 있는 과일(수박, 참외, 포도, 키위, 딸기 등)은 섭취 금지

    변비가 있는 경우 7일 전부터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검사 전일

    인슐린을 주사하는 분은 전날 저녁부터 주사하지 마십시오.

    아침/점심 : 소화가 잘되고 섬유질이 적은 음식, 미음 또는 채소 없는 흰죽

    저녁 : 금식 (생수는 가능)

    검사 당일

    검사 시까지 금식

    당뇨약은 절대 복용금지, 고혈압약은 당일 이른 새벽이나 전날 취침 전에 복용하십시오.

    검사 후 운전은 불가하오니 차량은 가지고 오지 마십시오.

    임신 가능성이 있거나 생리 중인 경우 검사가 불가합니다.

    조직검사나 용종절제술 한 경우, 2주일 이내 비행기 탑승 불가합니다.

    항고혈압제, 항경련제를 드시는 분은 검사당일 아침 금식이라도 소량의 물과 함께 반드시 드시고 오시고 내시경 전에 알려 주시기 바랍니다.

    뇌혈관질환 및 심장질환(스탠트 시술)으로 아스피린, 아스트릭스, 플라빅스, 티클로피딘, 와파린(쿠마딘)등의 항혈소판제 또는 항응고제를 복용중일 경우 조직검사나 용종절제시 출혈의 위험이 있으므로 약을 처방한 전문의와 사전 상담하신 후 검사 전 최소 7일전에 복용을중단하셔야 검사가 가능합니다.

    뇌졸증 혈전증, 심장질환, 폐질환을 앓고 있거나, 최근 3개월 이내 수술 및 입원치료를 받은 분은 출혈 위험성을 높일 수 있는 약물을 중지해도 무방한지 반드시 주치의에게 확인 후 검사여부를 결정 하십시오.

    검사 과정

    1) 검사용 바지와 가운으로 갈아입고 검사를 하게 됩니다.

    2) 비수면인 경우 검사 중 발생하는 통증 감소를 위하여 진통제와 위장 운동 억제제를 근육 주사합니다.

    3) 내시경을 항문 안으로 서서히 삽입하면서 대장 전체의 이상 유무를 확인합니다.

    4) 필요에 따라 검사 및 치료 목적으로 조직검사, 용종절제술을 시행하게 되며, 이때는 추가 비용이 발생합니다.

    5) 검사 중 공기 주입으로 인한 통증이 있을 수 있으며, 이때는 복부의 힘을 빼고 심호흡을 하시면 도움이 됩니다.

    검사 후 유의사항

    1) 진정 대장내시경은 진정 작용과 함께 검사 당시의 상황이나 불편함을 기억하지 못하게 되는 약물의 효과를 이용한 검사입니다.

    2) 검사 후 30분~1시간 정도의 휴식을 취한 뒤 귀가합니다.

    3) 의료진의 별다른 지시가 없으면 검사 후 바로 식사 가능합니다.

    4) 검사 도중 주입된 공기로 인한 복부 불편감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때는 많이 걸어서 가스를 배출시키거나 더운물 주머니를 복부에 대거나 무릎을 꿇고 상체와 머리를 낮추고 손을 쭉 뻗으며 엉덩이를 올린 자세를 취하면 도움이 됩니다.

    5) 검사 전 투여된 진통제와 수면 유도제 때문에 어지러움과 구토 증세가 나타날 수 있으나, 2~4시간가량 지나면 완화됩니다

    6) 조직검사 시행 후 출혈, 흑색 변, 혈변, 어지럼증, 빈맥, 식은 땀 또는 심한 복부 통증이 있을 수 있으며, 이런 경우 1599-7070으로 연락 주십시오.

    ※ 만약 용종절제술을 시행했을 경우, 14일 동안 장거리 출장·여행·운전, 운동이나 통목욕, 찜질방, 사우나 이용, 담배, 술의 섭취는 피해주십시오.

    검사 후 식사가 가능한 시간

    의료진의 별다른 지시가 없으면 검사 후 바로 식사가 가능합니다.

대장 정결제 조제
및 복용 방법

  • 수클리어산

  • 조제 방법

    수클리어산 1포를 동봉된 물병에 넣은 후, 생수를 500ml 표시선까지 채우고 완전히 녹을 때까지 흔들어 줍니다.

    복용방법 : 오전검사

    검사 전날 오후 8시 : 물병의 용액을 30분 동안 천천히 마십니다. 이후 빈 물병에 물을 500ml 채워 한 시간 반 동안 3병을 마십니다.

    검사 당일 오전 4시 : 물병의 용액을 30분 동안 천천히 마십니다. 이후 빈 병에 물을 500ml 채워 한 시간 반 동안 3병을 마십니다.

    ③ 2번까지 마무리한 후, 마지막으로 가소콜한 포를 복용합니다.

    ④ 충분히 대변을 보시고 약속한 시각에 센터에 방문합니다. 이 과정은 대장내시경 검사를 시작하기 2시간 전에 완료되어야 합니다.

    ※ 복용 완료 후에도 변에 찌꺼기가 있거나 탁한 색이라면 물 500ml 추가 섭취

    복용방법 : 오후검사

    검사 당일 오전 6시 : 물병의 용액을 30분 동안 천천히 마십니다. 이후 빈 병에 물을 500ml 채워 한 시간 반 동안 3병을 마십니다.

    검사 당일 오전 8시 30분 : 물병의 용액을 30분 동안 천천히 마십니다. 이후 빈 병에 물을 500ml 채워 한 시간 반 동안 3병을 마십니다.

    ③ 2번까지 마무리한 후, 마지막으로 가소콜한 포를 복용합니다.

    ④ 충분히 대변을 보시고 약속한 시각에 센터에 방문합니다. 이 과정은 대장내시경 검사를 시작하기 2시간 전에 완료되어야 합니다.

    ※ 복용 완료 후에도 변에 찌꺼기가 있거나 탁한 색이라면 물 500ml 추가 섭취

  • 크리쿨

  • 조제 방법

    A제(1포)와 B제(1포)를 500ml 물병에 넣은 후, 생수를 표시선까지 채운 다음 뚜껑을 닫고 완전히 녹을 때까지 흔들어 줍니다.

    복용방법 : 오전에 검사하시는 분

    ① 검사 전날 오후 8시 : 조제한 크리쿨액 500ml를 15분 간격으로 30분 동안 250ml씩 복용합니다. 같은 방법으로 조제한 크리쿨 액 500ml를 복용합니다. 추가로 물 500ml를 마십니다.

    ② 검사 당일 새벽 4시 : 전날 저녁과 동일하게 복용합니다.마지막으로 가소콜 1포를 복용합니다.

    ③ 충분한 대변을 보시고 약속한 시간에 센터에 방문합니다. 이 과정은 대장내시경 검사를 시작하기 최소한 1시간 전에 완료되어야 합니다.

    복용방법 : 오후에 검사하시는 분

    ① 검사 당일 오전 6시 : 조제한 크리쿨액 500ml를 15분 간격으로 30분 동안 250ml씩 복용합니다. 같은 방법으로 조제한 크리쿨액 500ml를 복용합니다.

    ② 검사 당일 오전 8시 30분 : 오전 6시와 같은 방법으로 조제한 크리쿨 액 500ml를 15분 간격으로 30분 동안 250ml씩 복용합니다. 같은 방법으로 조제한 크리쿨액 500ml를 복용합니다. 추가로 물 1L를 마십니다. 마지막으로 가소콜 1포를 복용합니다.

    ③ 충분한 대변을 보시고 약속한 시간에 센터에 방문합니다.

    에스콜론

    조제 방법

    A제(1포)와 B제(1포)를 물병에 넣은 후, 500mL 표시선까지 생수를 채운 다음 뚜껑을 닫고 완전히 녹을 때까지 흔들어 줍니다.

    복용방법 : 오전에 검사하시는 분

    ① 검사 전날 오후 8시

    조제한 에스콜론 용액 500mL를 30분 동안 (15분마다 250mL씩) 복용하고 동일한 방법으로 500mL를 한 번 더 복용합니다. 이후 물 500mL를 추가로 마십니다.

    ② 검사 당일 새벽 4시

    조제한 에스콜론 용액 500mL를 30분 동안 (15분마다 250mL씩) 복용하고 동일한 방법으로 500mL를 한 번 더 복용합니다. 가소콜 1포를 복용합니다. 물 500mL를 추가로 마십니다.

    ③ 충분한 대변을 보시고 약속한 시간에 센터에 방문합니다. 이 과정은 대장내시경 검사를 시작하기 최소한 1시간 전에 완료되어야 합니다.

    복용방법 : 오후에 검사하시는 분

    ① 검사 당일 오전 6시

    조제한 에스콜론 용액 500mL를 30분 동안 (15분마다 250mL씩) 복용하고 동일한 방법으로 500mL를 한 번 더 복용합니다.

    ② 검사 당일 오전 8시 30분

    1.5시간 이후 조제한 에스콜론 용액 500mL를 30분 동안 (15분마다 250mL씩) 복용하고 동일한 방법으로 500mL를 한 번 더 복용합니다. 가소콜 1포를 복용합니다. 물 1L를 추가로 마십니다.

    ③ 충분한 대변을 보시고 약속한 시간에 센터에 방문합니다.

    약물 복용 안내

    다음 질환에 해당하실 경우 검진 전 알려주세요!

    - 녹내장, 전립선 비대증
    - 신장질환
    - 고혈압, 당뇨병 및 심장질환(협심증, 심근경색, 부정맥)
    - 출혈성 질환 및 기타혈액질환
    - 간질환(간염, 간경변)
    - 호흡기질환(기관지천식, 만성폐쇄성 폐질환)
    - 알레르기 질환
    - 약물에 대한 과민 반응이 있으신 분, 심한 코골이, 무호흡증
    - 아스피린, 와파린(쿠마딘), 티클로피딘, 플라빅스 등을 복용하시는 분

    대장약복용 실패 및 분실시 안내

    의약품은 그 특성상 보관 및 관리가 엄격하여 훼손과 변질 우려가 있어 의약품의 반품은 불가합니다.
    (*보건복지부 의약품 반납관련 지침 복지부 급여 65720-634에 의거함)
    (*단,기업 및 단체는 계약조건에 따라 상이할 수 있습니다.)

    분실 및 복용 실패로 인해 의약품 재구매 시 본인부담금 2만원이 발생됩니다.

Q법인폰 사용으로 인해 본인인증이 안되는 경우 어떻게 하나요?
자세히보기
법인명의 이동전화를 사용하는 개인이 휴대폰 본인 인증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해당 통신사별 법인폰 본인확인 서비스 가입 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아래 내용 참고)

  • SKT
    • 1. SKT지점 또는 대리점 방문 후 서비스 신청 및 비밀번호 설정
    • 2. 약관동의
    • 3. 가입자 정보 입력 후 인증요청 클릭
    • 4. SMS로 발송된 URL 접속
    • 5. 설정한 비밀번호 입력
    • 6. 비밀번호 검증이 완료된 고객에 한해 인증번호 발송
    • 7. 수신된 인증번호 입력
    • 8. SKT 법인명의 본인확인 서비스 자세히 보기

  • KT
    • 1. KT프라자 방문 후 서비스 신청 및 비밀번호 설정
    • 2. 약관동의
    • 3. 가입자 정보 입력 후 인증요청 클릭
    • 4. SMS로 발송된 URL 접속
    • 5. 설정한 비밀번호 입력
    • 6. 비밀번호 검증 완료
    • 7. 비밀번호 검증이 완료된 고객에 한해 인증번호 발송
    • 8. 수신된 인증번호 입력
    • 9.KT 법인명의 본인확인 서비스 자세히 보기

  • LG U+
    • 1. LG U+ 법인폰 서비스 신청 및 비밀번호 설정
    • 2. 약관동의
    • 3. 가입자 정보 입력 후 인증요청 클릭
    • 4. SMS로 발송된 URL 접속
    • 5. 설정한 비밀번호 입력
    • 6. 비밀번호 검증이 완료된 고객에 한해 인증번호 발송
    • 7. 수신된 인증번호 입력
    • 8.LG U+ 법인명의 본인확인 서비스 자세히 보기
Q채용검진도 예약해야 하나요?
자세히보기

채용검진 시 8시간 이상 금식후 신분증 지참하시고 예약없이 내원하시면 됩니다.
(평일 오전 7시 ~ 오후 3시30분 사이/점심시간 12시30분 ~ 1시30분)


* 검진센터별 상황에 따라 상이할 수 있으니 자세한 예약 및 내원시간 문의는 센터내로 전화바랍니다 


ㅇ센터별 전화번호 찾기

   https://sub.kmi.or.kr/introduce/national_center

QCT와 MRI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자세히보기
Q위장조영촬영과 위내시경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자세히보기
위장 조영술 (UGI: Upper Gastro-Intestinal series)
  -엑스선이 투과되지 않는 물질(조영제-바륨(Barium))을 용액 상태로 만들어 마시게 한 다음 엑스선으로 촬영하여 식도,위,십이지장의 표면에 엑스선 비투과 물질이 코팅된 모습을 통해서 식도,위,십이지장의 해부학적인 이상과 기능적인 이상을 관찰하는 검사입니다.

장점 : 내시경에 비해 더 안전하다. 노인이나 심폐기능 등이 나쁜 사람에게도 시행하기 좋다.
         식도,위,십이지장의 전체적인 모양이나 연동운동을 직접 관찰할 수 있다.
단점 : 조직검사가 불가능하므로 이상 소견이 발견되면 내시경으로 재검사를 해야 한다.
       엑스선을 이용한 투시검사이므로 방사선피폭이 있다.
       위암의 진단에 있어서는 위내시경검사에 비해서 진단율이 낮은 편에 속한다.
        청력이 저하되어 있거나 거동이 불편한 노인에서는 검사자의 지시에 따라 몸을 돌리는 등의 검사과정이 어려울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위내시경 검사(esophagogastroduodenoscopy)
  -가늘고 긴 관으로 된 전자 내시경을 식도로부터 위, 십이지장까지 삽입한 다음 모니터에 비쳐지는 내부의 상태를 직접 관찰하면서
         진단하는 방법입니다.

장점 : 위장조영검사와는 달리 이상이 발견되는 즉시 조직검사를 할 수 있어 보다 정확한 진단이 가능하고
   치료방침을 결정하는 데에도 크게 도움이 됩니다. 내시경 검사는 위암의 조기 진단을 위해서도 매우 중요합니다.
단점 : 혈압이 높거나 나이가 많은 노인에서는 검사가 불가능 할 수도 있다. 
       식도,위,십이지장의 전체적인 모양이나 연동운동을 확인할수 없다.
Q일반 위내시경과 수면 위내시경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자세히보기
일반 위내시경은 식도부위를 부분마취 하여 검진이 진행 되며, 약간의 통증을 동반되는 검사입니다. 일반 위내시경에 대한 두려움이 있으신데 위검사를 원하시는 분들은 수면 위내시경을 권해드립니다.

수면 위내시경은 수면비용을 별도로 부담되며, 가수면상태의 검사로 진행되므로 수검자 분들은 통증 없이 검진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수면위내시경은 마취의 위험부담이 있으니 사전에 심전도검사와 혈압을 측정한 후 이상 유무를 판단하고 검진을 진행합니다.

수면내시경은 검사 후 자가운전이 안 되므로 건진 당일 날은 반드시 대중교통을 이용해야하며, 개인의 건강상태에 따라 수면유도가 늦거나 안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Q모유수유 시, 검사불가항목은?
자세히보기
- 위내시경 검진 : 검진이 가능하지만 가소콜 사용하지 않고 국소마취제만 사용하므로 검사시간이 길고 검진자가 힘들어할 수 있습니다. 
- 수면위내시경 : 검진이 가능하지만 검진 후 24시간동안 수유가 불가능합니다.
- 위조영촬영 : 검진 가능
- 유방촬영 : 검진 불가 (촬영시 충분한 압박불가 및 유방실질의 변화로 정확한검사 불가능)
- 유방초음파 : 검진이 가능하지만 유방실질의 변화로 정확한 검사 불가.
Q근무시간 및 내원시간 안내
자세히보기
근무시간-평일 07:00~16:00 토요일 07:00~12:30(일요일 및 공휴일 휴무)
             ※수요일 오전 07:00~12:30
내원시간- 종합검진 평일 07:00~14:00 토요일 07:00~09:30
            공단검진, 채용검진 평일 11:00~14:00 토요일 10:00~11:00
1 2 3 4 5